Search
2️⃣

교육 콘서트 2회차 기획 및 운영

좋은 교육이란 다른 사람에게 지식을 배울 수 있는 상황을 만들어 주는 일이다
- 침묵으로 가르치기
NEXTSTEP의 ‘교육자 양성 과정’ 수료생분들이 진행하는 경험 기반의 교육 콘서트에 초대합니다. 침묵으로 가르치기라는 책에 ‘좋은 교육이란 다른 사람에게 중요한 지식을 배울 수 있는 상황을 만들어 주는 일이다’라는 내용이 있습니다. 이처럼 넥스트스텝은 강의를 통해 지식을 전달하는 것보다 교육생이 스스로 생각하고, 배울 수 있는 환경을 만드는 데 집중하고 있습니다. 경험을 직접 만들어 나가고 그 과정에서 중요한 개념과 이론을 체화하는 과정입니다. 이러한 방식으로 많은 수강생분이 실제 변화와 성장의 과정을 느꼈기에 어떻게 하면 이런 경험을 더 확장할 수 있을까를 늘 고민했습니다. 그래서 더 많은 개발자분이 ‘경험 기반의 학습’을 만들어볼 수 있는 ‘용기’와 ‘환경’을 마련하기 위해 '교육자 양성 과정'을 진행했습니다. 그리고 수료생분들과 함께 그 결과물을 교육 콘서트를 통해 공유하려고 합니다.

  과정 소개

1. 페어 프로그래밍 - 메이커준

페어 프로그래밍은 두 사람이 한 대의 컴퓨터 앞에 앉아서 자판을 교대로 번갈아 가면서 프로그램을 같이 만드는 것입니다. 얼핏 들으면 두 사람이 한 대의 컴퓨터에서 프로그래밍한다는 게 비효율적으로 느껴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페어 프로그래밍을 하면 버그를 빠르게 탐지하여 버그 수를 줄일 수 있고, 팀원 간의 신뢰가 높아지며, 더 읽기 좋은 코드를 만들 확률이 높아집니다. 이런 결과물을 만들어낼 수 있는 이유는 페어 프로그래밍은 코드를 작성하는 과정이 서로 정말 많은 피드백을 주고, 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교육 콘서트의 첫 시간은 페어 프로그래밍을 통해 함께 문제를 해결하는 경험으로 시작합니다.

2. TDD를 통한 스마트한 리팩토링 해보기 - 곽창섭, 김준영

생산성이라는 벽에 막혀 뒷전인 "리팩토링"은 1998년 마틴 파울러가 리팩토링 1판을 출간하고 나서부터 지금까지도 개발자 사이의 화두라고 생각합니다. 그렇지만 "리팩토링" 방법론과 실제로 그에 대한 관심은 그렇게 많지 않은것 같습니다. 이 수업을 통하여, 방법론에 대한 맛보기, 이를 TDD를 통하여 체험해보고, 리팩토링하는 이유에 대해 고민해보려고 합니다. 이 과정을 통해 여러분은 스마트한 리팩토링을 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3. 글쓰기를 통한 퍼스널 브랜딩 - 황준일, 이동준

글쓰기의 목적은 무척 다양합니다. 정보를 전달하기 위한 목적으로 쓰이기도, 정리하기 위한 목적으로 쓰이기도 합니다. 특히 개발자는 글을 쓰는 일이 무척 많을 것 같은데, 어떻게 글을 써야 정보도 같이 전달하면서 정보를 전달하는 “나”라는 사람을 잘 표현할 수 있을까요? 이번 교육과정을 통해 내가 작성한 글을 다양한 관점에서 피드백 받는 경험을 해보세요. 받은 피드백을 통해 나의 특징, 개성, 강점에 대해 알아볼 수 있습니다. 글쓰기의 긍정적인 효과도 같이 확인해보실 수 있습니다. 교육이 끝나면 글 속에 나를 의식적으로 녹여낼 수 있고, 다음에 글을 작성할 때 나의 장점을 더 부각할 수 있습니다.

일정

2022년 12월 11일 일요일 오후 1시 ~ 6시

장소

서울 송파구 올림픽로 35다길 42, 루터회관 14층

콘서트 타임 테이블

1. 페어 프로그래밍
13:00 ~ 14:00 (1시간, 쉬는 시간 포함)
2. TDD를 통한 스마트한 리팩토링 해보기
14:00 ~ 16:00 (2시간, 쉬는 시간 포함)
3. 글쓰기를 통한 퍼스널 브랜딩
16:00 ~ 18:00 (2시간, 쉬는 시간 포함)

사전 안내

실습에는 노트북이 필수이므로 반드시 지참하셔야 합니다.
교육 과정에서 다른 사람들과 함께하는 개발 실습과 토론 등이 있습니다. 수강생분들의 적극적인 참여가 필수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