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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자 양성 과정 3기

개발자로서 이런 고민이 들진 않으세요?

개발자로서 일을 하다 보면 어느 순간 제자리걸음을 걷고 있다는 생각이 들 때가 있습니다. 코딩하며 설렜던 경험과 통찰을 언제 얻었는지 잘 기억이 나지 않기도 하죠. 그러다 보면 개발자로서 미래를 상상하는데 막연한 기분이 들 수 있습니다.
이때 중요한 것은 새로운 경험이 아닌 내가 가진 경험에서 얻을 수 있는 '통찰'과 '가치'입니다.그 통찰과 가치는 교육자로서의 삶을 살아볼 때 가장 효과적으로 경험할 수 있습니다.특히 교육자로서의 경험은 이런 변화를 가져다줍니다. 나의 경험 속에 녹아든 가치를 '발견'하고 다른 사람들이 나로 인해 인사이트를 '경험'하고 그 과정에서 보다 경제적으로 자유로운 삶도 '설계'한다.

넥스트스텝의 교육자 과정을 추천하는 이유는?

시장이 원하고 있습니다
기업들은 개발자를 구하기 힘들어하고, 개발자를 꿈꾸는 취업 준비생들은 취업하기 어려워합니다. 현업 개발자 역시 기술의 빠른 발전과 변화에 적응하기 위해 끊임없는 학습이 필요합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역량 있는 소프트웨어 교육자의 양성이 중요합니다.
소프트 스킬 역량이 향상됩니다
개발 능력 못지않게 중요한 것이 리더십을 포함한 '경험적 학습'을 만드는 소프트 스킬입니다. 제럴드 와인버그, 켄트 백 등 훌륭한 개발자들은 다른 사람들에게도 훌륭한 경험적 학습을 만들었습니다. 이러한 역량은 일반적으로 오랜 시간의 경험을 통해 쌓아가야 하지만, 교육자는 단 한 번의 교육에서도 향상할 수 있습니다.
경제적으로 보다 자유로워질 수 있습니다.
개발자는 회사에서 정기적으로 임금을 받으며 자산을 축적해 나갑니다. 하지만 1인 사업자인 교육자의 삶은 효과적으로 하나의 교육 서비스를 운영하며 내가 원할 때, 원하는 만큼 운영하며 경제적인 수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설명이 아닌 '경험'을 함께 고민합니다.
일반적인 교육자를 위한 교육은 잘 '설명'하는 것에 초점이 맞추지만, 교육자 양성 과정은 '경험'을 중심으로 교육을 설계할 수 있게 합니다. 이를 통해 단순한 지식 전달을 넘어서는 실질적이고 효과적인 경험 중심의 교육을 설계할 수 있습니다.

커리큘럼

본 과정의 핵심 목표는 수강생들이 직접 3차시의 교육을 기획, 개발 및 진행하는 경험을 제공하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 수강생은 직접 교육을 진행하거나 교육 진행자와 팀을 이뤄 협력해야 합니다. 본 과정은 능동적 참여를 요구하므로, 수강 신청 시 이 점을 반드시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1주차 - 경험적 학습 설계의 시작
교육 과정의 목표, 커리큘럼, 일정 공유
효과적인 경험적 학습 설계 방법
미션: 1주일 안에 강의 모집 페이지 만들고 수강생 3명이상 모집하기
2주차 - 단순한 지식에 대한 경험적 학습 설계
단순한 지식에 대한 경험적 학습을 설계하기 위한 접근 방법
첫 OT를 효과적으로 설계하는 방법
3주차 - 복잡한 지식에 대한 경험적 학습 설계
복잡한 지식에 대한 경험적 학습을 설계하기 위한 접근 방법
수강생에게 의미있는 피드백을 받는 방법
진행한 강의에 대한 피드백 및 회고
4주차 - ChatGPT를 똑똑하게 활용하는 방법
전문가의 인지적인 과정을 ChatGPT를 통해 도출하고, 이를 교육 과정에 반영하기
진행한 강의에 대한 피드백 및 회고
5주차 - 단순한 지식에 대한 교육 설계
동기부여와 학습의 효과를 높이는 회고 설계 방법을 배우고, 교육 과정에 반영하기
진행한 강의에 대한 피드백 및 회고

교육특징

우리는 미션과 피드백을 통해 성장합니다.
 경험적 학습을 만들 수 있는 '용기'
예비 교육자들에게 가장 큰 장애물은 바로 시작하는 것의 어려움입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 교육자 양성 과정에서는 이론적 학습을 넘어 실질적인 경험에 중점을 둡니다. 교육 과정 설계부터 수강생 모집, 강의 진행, 피드백 수집에 이르는 전 과정을 직접 경험하도록 합니다. 이를 통해 교육 시작에 필요한 용기와 자신감을 얻을 수 있습니다.
 강의가 아닌 경험을 하기 위한 '미션'
교육자 양성 과정은 '설명'이 아닌 '경험'의 관점에서 교육을 설계하는 데 초점을 맞춥니다. 넥스트스텝의 '경험 중심' 교육 모델을 바탕으로, 강의형 주입식 교육의 한계를 극복하도록 미션을 설계하고, 강의를 진행하며, 심층적인 피드백을 받게 됩니다. 이를 통해 경험적 학습의 철학과 중요성을 이해하고, 자신의 교육 콘텐츠에 적용할 수 있습니다.
 더 자주, 더 빠른, 더 꾸준한 '피드백'
보통의 교육자 과정은 강의를 모두 듣고, 마지막에 가서야 실제 교육을 합니다. 하지만 교육자 양성 과정은 수강생과 소통하는 과정까지 하나의 미션 사이클입니다. 이를 통해 교육자와 수강생 모두의 피드백을 작은 단위에서부터 점진적으로 경험해 볼 수 있습니다. 수강생과 교육 운영진의 피드백과 리뷰로 교육을 잘 설계할 수밖에 없는 커리큘럼으로 교육과정을 진행합니다.

수강 대상

실무 경력이 2년 이상의 소프트웨어 개발자이며,
소프트웨어 교육의 비전과 중요성은 알지만, 발표에 대한 두려움으로 인해 교육자로서 첫걸음을 내딛지 못하는 분
지식을 공유하는 것에 관심이 있지만, '내가 누굴 가르칠 수 있을까?'라는 의문이나 두려움을 가지고 있는 분
특정 회사에 종속되지 않고 경제적인 자유를 누리며 동시에 소프트웨어 생태계에 선한 영향력을 미치고 싶은 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