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표
프로그래머로서 일을 하다보면 어느 순간 제자리 걸음을 걷고 있다는 생각이 들때가 있습니다. 코딩을 하며 설렜던 경험과 통찰을 언제 얻었는지 잘 기억이 나지 않기도 하죠. 그러다보면 프로그래머로서 미래를 상상하는데 막연한 기분이 들 수 있습니다.
이 때 중요한 것은 ‘새로운 경험’이 아닌 ‘내가 가진 경험’에서 얻을 수 있는 통찰과 가치입니다. 그 통찰과 가치는 교육자로서의 삶을 살아볼 때 가장 효과적으로 경험할 수 있습니다. 특히 교육자로서의 경험은 이런 변화를 가져다 줍니다.
1.
나의 경험속에 녹아든 가치를 ‘발견’하고
2.
다른 사람들이 나로 인해 인사이트를 ‘경험’하고
3.
그 과정에서 보다 경제적으로 자유로운 삶도 ‘설계’해 나갈 수 있습니다.
넥스트스텝의 교육자 과정을 추천하는 이유는?
•
시장이 원하고 있습니다. 기업들은 개발자를 구하기 힘들어 하고, 개발자를 꿈꾸는 취업 준비생들은 취업하기 어려워합니다. 이 간극을 해소하기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역량 있는 소프트웨어 교육자의 양성입니다.
•
뛰어난 프로그래머가 되기 위해 개발만큼이나 더 필요한 역량은 리더십을 포함한 ‘교육적 경험’을 만드는 소프트스킬입니다. 제럴드 와인버그, 켄트 백 등 훌륭한 개발자들은 다른 사람들에게도 훌륭한 교육적 경험을 만들었습니다. 보통 이러한 역량은 회사에서 오랜 시간에 걸쳐 경험하게 되지만, 교육자는 단 한 번의 교육에서도 이 역량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
경제적으로 보다 자유로워질 수 있습니다. 개발자로서는 회사의 임금을 정기적으로 받으며 나의 자산을 축적해 나갑니다. 하지만 1인 사업자인 교육자의 삶은 효과적으로 하나의 교육 서비스를 운영하며 내가 원할 때, 원하는 만큼 운영하며 경제적인 수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
보통 교육자를 위한 교육을 하면 잘 ‘설명’하는 것에 초점이 맞춰져있습니다. 하지만 넥스트스텝은 ‘설명’이 아닌 ‘경험’의 관점에서 교육을 설계할 수 있게 피드백 드립니다.
수강대상
•
실무 경력이 2년 이상의 소프트웨어 개발자이며
•
소프트웨어 교육의 비전과 중요성은 알지만 발표에 대한 두려움을 느껴 교육자로 도전하지 못하는 사람
•
1인 사업자를 꿈꾸지만 사업에 대한 위험 부담 때문에 섣부르게 시도하지 못하는 사람
•
기존 교육 방식의 문제점과 한계는 알지만 새로운 대안을 찾지 못하는 사람
•
하지만 특정 회사에 종속되지 않고, 경제적인 자유를 누리며 소프트웨어 생태계에 선한 영향력을 미치고 싶은 사람
교육특징
교육적 경험을 만들 수 있는 ‘용기’
•
이미 네임드로서 5년째 1인 교육 사업자로 살면서 경제적인 독립 단계에 있는 박재성(포비)님과 기반 없이 처음부터 시작하여 3년째 1인 사육업사자로 살며 경제적인 독립을 만들어 가고 있는 류성현(브라운)님의 사례를 기반으로 합니다.
•
교육 과정을 설계 및 개설하는 방법, 마케팅을 통해 수강생을 모집하는 방법, 리뷰어를 양성하는 방법, 교육 과정 확대를 통해 수익을 증대하는 방법등 넥스트스텝 교육 사업 프로세스를 이해할 수 있습니다.
강의가 아닌 ‘미션’
•
넥스트스텝은 강의형 주입식 교육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미션 기반, 1:1 코드 리뷰를 통한 심도 있는 피드백을 받을 수 있는 교육 모델로 교육 과정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
이 교육 과정 또한 넥스트스텝의 교육 모델 기반으로 미션을 설계하고, 강의를 하고, 피드백을 받을 수 있는 방식으로 교육 과정을 설계하고 운영합니다.
더 자주, 더 빠른 ‘피드백’
•
보통의 교육자 과정은 강의를 다 설계하고 진행한 다음에 마지막에 가서야 수강생들에게 교육을 합니다. 하지만 넥스트스텝의 교육자 과정은 수강생과 소통하는 과정까지 하나의 미션 사이클입니다. 그래서 교육자와 수강생 모두의 피드백을 작은 단위에서부터 점진적으로 경험해볼 수 있습니다.
•
넥스트스텝의 미션 과정은 빠른 ‘피드백’이 핵심입니다. 그래서 우선 수강생끼리 페어로 미션을 진행하며 빈번하게 피드백을 주고 받습니다. 그리 교육 운영진의 리뷰피드백으로, 잘 설계할 수 밖에 없는 커리큘럼으로 교육과정을 진행합니다.
커리큘럼
1주차
•
교육 과정의 목표, 커리큘럼, 일정 공유
•
넥스트스텝 1인 교육 사업 프로세스
•
미션 설계 가이드 및 준비할 미션 소개
3주차 - 첫 번째 미션(1 ~ 2시간 특강 미션) 피드백 공유 및 회고
•
교육생 대상으로 강의 진행한 피드백 공유
•
회고
•
교육자로 사는 경험이 왜 중요한가?(강의)
5주차 - 두 번째 미션(1 ~ 2시간 특강 미션) 피드백 공유 및 회고
•
교육생 대상으로 강의 진행한 피드백 공유
•
회고
•
소프트웨어 교육자에게 필요한 역량은?(강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