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
작은 규모지만 오랜만에 동작하는 코드를 작성하니 즐겁네요. 짝 프로그래밍을 해서 재미가 배가 된거 같습니다!
작은 규모의 프로그래밍을 완성해보는 경험도 정말 좋지만 좀 더 큰 규모의 프로그래밍을 짝 프로그래밍을 통해 완성하는 경험도 해보고 싶어요 !
(과거 블랙커피 진행방식처럼 하면 재밌을거 같아요! 워크샵 때 완성이 되지 않더라도 이후 일정을 맞춰가며 짝끼리 진행할수도 있을거 같아요)
10
부족한 부분이 정말 계속 나오네요. 짝에게 죄송스러운 마음도 많이 들고... 마지막에 "말을 너무 잘하려고 하면 안 된다"가 많이 와 닿았습니다. 짧게 문답을 섞어 대화하는 것이 정말 중요하다고 느꼈고, 드라이버/네비게이터의 역할을 제대로 하지 못한 것 같아 아쉽네요.
규모 있는 짝 프로그래밍을 해보면 정말 좋을 것 같습니다. 아예 유료로 전환되어서 오래 진행하는 것도 더 좋을 것 같아요!
10
확실히 온전히 코드 품질에 집중하게 되는 것 같아요!
당장 제 의견을 강하게 어필하지 않아도 되겠다 느꼈어요. 만약 정말 좋은 의견이라면 함께 코딩을 하는 동안 자연스럽게 받아들여진다는 걸 알게 되었습니다.
- 함께 함수를 작성하는 시간 너무 좋았어요!!
- 그런데 페어 프로그래밍을 하다 생긴 의문점? 의견차이?에 대해 집중해서 토론해보는 시간도 가져보는 건 어떨까요?
10
모두가 10점을 주셔서 저도...ㅋㅋㅋㅋㅋㅋ 너무 부족한 실력으로 이걸 하게 돼서 쫌 창피했지만 재밌었습니다. 다음에 올때는 꼭 실력을 쌓아서 오겠습니다! 잘 알려주셔서 감사했어요!!저의 짝꿍님 미안해요...ㅋㅋㅋㅋㅋㅋ다음번에는 좋은 짝 만나시길...헤헤
좋은 워크샵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공부를 열심히 해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10
진짜 너무 너무 너무 재밌게 했습니다! 정말 혼자 할 때랑은 다르게 좀 더 자기객관화가 되는 거 같고, 시간 가는 줄 모르고 하게 됐던 거 같아요.
내 생각을 다른 사람에게 말하는 방법 또한 공부하게 된 거 같아요.
짝 프로그래밍 워크샵 또 열어주세요!
10
대화를 하며 서로의 의견을 주고받는 과정이 많이 재미있었습니다.
혼자했다며 처지며 딴짓할 궁리를 했을텐데 함께하니 몰입을 많이 한 것 같습니다.
또 하고싶어요
10
최선을 찾다가 차선을 찾을 수 있는 경험을 했어요! 혼자 했으면 예전의 생각에 기대서 더 좋은 방법을 찾을 수 없었을 텐데 같이 방법을 찾아나가는 방법이 신선했습니다~!
항상 워크샵이 기다려집니다!! ㅎㅎ
10
상대방의 생각과 지식을 빠르게 습득하니 좋았습니다. 내가 모르는 지식을 빨대 꽂아서 쏙! 쏙!
주기적인 짝 프로그래밍이 진행되면 좋겠네요.
짧은 문제보다는 적어도 두시간정도 진행될 문제로 5분씩 진행되면 좋을거 같습니다.
오늘 너무 짧아서 아쉬워요 ㅜ
10
짝 프로그램밍을 한다면 해결 과정에서 서로의 의견을 말하고 생각하며 온전히 내 것으로 만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해결 과정에서 드라이버와 네비게이터 둘 다 모를 땐 어떻게 해야 할 지 몰라 이 과정에서 좀 막혔었네요..
또 하고 싶습니다!!!!!!!!
10
문제를 해결해나가는 과정이 재미있긴 한데 제가 너무 못해서 하여튼 재미있었습니다. 다음엔 저도 멋진 navigator가 되기 위해서 논리적으로 사고하는 방법을 많이 연습해야할 것 같아여 짝 프로그래밍 워크샵 또 열어주세요 ! 2
10
오랜만에 같이 프로그래밍을 하면서 즐거웠습니다!
자주 열어주셨으면 좋겠어요~
9
의견 나누는 과정도 재밌었고 짝 프로그래밍이라는 새로운 경험도 해볼 수 있어서 좋았어요
짝 프로그래밍을 진행하면서 조율(네비게이터, 드라이버가 확실히 분리가 됐는지, 불필요한 이야기가 오가는건 아닌지)할 수 있었으면 싶어요
이번엔 시간부족하다는 느낌이 없었어요!
짝을 좋은분과 만나서 재밌게 무리없이 할 수 있었는데,
다른 성향, 의견을 가진분과도 짝 프로그래밍을 해볼 수 있는 경험이 있었으면 좋겠어요
10
피곤한 것도 잊고 몰입하게 되었습니다.
알고리즘 문제도 재밌었지만 웹에서 간단한 문제를 구현해보는 것도 짝 프로그래밍을 해봤으면 좋겠습니다. 타이머나 이벤트를 쓰는 문제요(면접 단골문제ㅠㅠ)
10
코드를 대충 짤 때가 많은데 생각하면서 코드를 짜게되었어요.
짝 프로그래밍을 또 해도 다시 배우러 올거 같아요! 실제 프로젝트에선 몇분 단위로 짝 프로그래밍을 하는지 궁금해요
10
질문을 잘 하는게 중요한걸 느꼈고, 페어가 구현한 코드를 어떤 의도로 했는지 잘 이해하는것도 중요함을 느꼈습니다. 생각보다 2시간이 짧아요 그리고 어느선에선 검색해도 괜찮은건지 궁금했어요
다음에 또 재밌는 워크샵 기대합니다! 바빠서 이런 프로그램 참여하는게 조금 부담될 수 있었는데 막상 참여하니깐 또 참여하길 잘햇다라는 생각이 들었어요!
10
혼자 푸는 것보다 같이 푸니까 너무 재밌어요 ㅎㅎ 자바스크립트를 더 열심히 공부해야겠다는 생각도 들었습니다.
다음에 또 기대하겠습니다 이번에 열어주셔서 감사합니다~
10
짝 프로그래밍 하다보니까 드라이버와 네비게이터 역할이 섞였던 것 같아요! 혼자 할 때 보다 시간이 금방 간 것 같아요. 재밌었어요 짝 프로그래밍 또 하고 싶어요!! 실제로 코드가 잘 수행이 되는지 확인을 해보지 못하는 게 조금 아쉬웠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