밝은 에너지로 함께 성장하는 '환경' 을 만드는 메이커준입니다.
기본 이력
환경을 만드는 개척자 메이커준
저는 함께 성장하는 '환경'을 만드는 웹 프론트엔드 교육자입니다. 팀원들과 불확실한 미래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성장 '환경'을 만들 수 있는 역량이 있습니다. 지금 일을 하기 전까지 단순히 운이 좋은 사람이라고 생각했습니다. 특별한 인맥이 없었지만, 해군 복무 시절 8개국을 6개월 동안 다니는 해외파병을 다녀올 수 있었습니다. 20대 중반 비전공자로서 프로그래밍을 1년 정도 배운 상태에서 초능력보다 코딩이라는 책을 공동 저자로 집필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개발자로 현업에서 일한 경험은 없지만 지금 우아한형제들에서 우아한테크코스라는 교육기관을 설립하고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런 기회들이 처음에는 단순히 운이 좋아서 가능한 것인 줄 알았지만, 교육 기관을 운영하면서 기회와 성장을 자연스럽게 만들어내는 환경을 설계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교육에서 강의만큼이나 학생들의 성장에 더 큰 역할을 하는 것은 바로 멘토링인데요. 멘토링을 하며 운과 성장을 위한 핵심적인 3가지 가설을 얻고, 검증할 수 있었습니다.
1.
중요한 것 먼저 하기
2.
피드백 받을 수 있는 환경 설정
3.
나에게 없는 건 다른 사람에게서 경험을 가져오기
현재 저의 업무인 프론트엔드 교육자로서의 역량을 계속해서 키워나가서 현재는 원티드에서 개발자의 전문성을 인터뷰하는 활동을 하기도 하고, 글로벌 교육 플랫폼인 유데미에서 자바스크립트 강의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또 약 2년 동안 블랙커피라는 개발자 커뮤니티를 운영하며 300명 이상의 사람들이 성장하는 환경을 만들어 내고 있습니다.
미래에 대한 비전
보통 물고기를 그냥 주기보다는 물고기를 잡는 방법을 알려줘야 한다고 합니다. 하지만 물고기를 잡는 방법과 함께 물고기가 살고 있는 생태계를 이해하는게 더 중요하다고 생각하는데요. 물고기가 살고 있는 '환경'에 대한 관심은 자연스럽게 세상에 대한 탐구심으로 이어졌고, 그 욕망이 군대에서는 해외파병으로, 프로그래밍을 배우고 나서는 1달에 2~3번씩 해외를 나갔습니다. 이 환경에서 나의 장점은 무엇이고, 어디서 그 장점이 가장 큰 물고기를 잡을 수 있을지에 대해 늘 고민했습니다.
이런 생각은 학생들의 진로에 대해 멘토링하면서 더 깊어졌습니다. 다양한 학생들과 이야기 나누며 자연스럽게 여러 기업들에 대한 관심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그러면서 단순히 한 회사의 구성원이 아니라, 주인으로서 함께 더 큰 환경과 무대를 만드는 사람들의 생각에 공감하게 되었는데요. 특히 이 생각의 발화점이 된건 클럽하우스를 만든 개발자가 초기에 3명이었다는 것이었습니다. 현재 일하고 있는 우아한형제들의 배달의민족만해도 국내에서 서비스하기 위해 수많은 개발자들이 있는데 3명이서 천만명 이상이 사용하는 서비스를 만들어 냈다는 것에 그들의 사고방식과 시선에 감탄하였습니다.
그리고 보통 돈이 돈을 번다고 하지만, 저는 생각이 돈을 번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그러기 위해서 특히 본인의 장점을 알고, 그 장점이 가장 빛날 수 있는 환경을 만드는 사고방식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교육을 하면서 학생들에게 장점을 발견하고, 그 역량을 빛나게 만들어야 한다는 멘토링을 하였는데요. 그 과정에서 제가 성장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내는 역량이 있다는 것을 알고, 계속 키워나갈 수 있었습니다. 지금까지는 교육이라는 무대에서 만족을 했었는데 정수님의 글과 영상을 보면서 해외파병을 나가서 세상을 보며 가슴 두근거렸던 저의 모습을 다시 보았습니다. 회사의 주인으로서, 나의 장점을 살려 더 큰 환경을 만들어내보고 싶어졌습니다.
저는 굉장히 밝은 성격을 장점으로 가지고 있습니다. 교육을 하면서 학생들에게 장점을 발견하고, 그 역량을 빛나게 만들어야 한다는 멘토링을 하였는데요. 그 과정에서 제가 장점을 잘 살리고 성장해 나가는 모습을 보여주면서 제밝음으로 성장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내는 역량이 있다는 것을 알고, 계속 키워나갈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지금까지는 소프트웨어 교육이라는 무대에서 만족을 했었는데 정수님의 글과 영상을 보고 해외파병을 나가서 세상을 보며 가슴 두근거렸던 저의 모습을 다시 보았습니다. 회사의 주인으로서, 나의 장점을 살려 더 큰 환경을 만들어내보고 싶어졌습니다.
비싼 차, 옷, 화려한 집에 대한 욕심은 없습니다. 하지만 그만한 가치를 갖는 환경을 만들어내는 경험을 해보고 싶네요. 그렇다면 자연스럽게 자유롭게 살아가는데 필요한 돈을 벌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환경을 만들어 내는데 진심으로 고민하고 운영하고 있는 제가 함께 한다면 어떤 꿈을 꾸던 반드시 그 환경을 만들어 나가는데 기여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저는 굉장히 밝은 성격을 가지고 있습니다. 교육을 하면서 학생들에게 장점을 발견하고, 장점을 빛나게 만들어야 한다는 멘토링을 하면서 스스로의 장점에 대해서 고민을 하다보니 제가 가진 밝음으로 해낼 수 있는 것들이 많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교육 콘텐츠를 만들어 내는데도 성격 덕분에 다른 사람들의 전문성을 인터뷰해서 제 경험 이상의 콘텐츠를 만들 수 있었고, 준비된 강의를 하는게 아니라 실시간으로 학생들의 반응에 맞추어 형태를 바꾸어 나갑니다. 커뮤니티를 운영하는데 있어서도 밝은 성격은 제가 다른 노력을 들이지 않아도 사람들이 모이게끔 할 수 있었구요.
1. 중요한 것 먼저 하기
중요한 것을 먼저 하는 계획설정을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교육을 하다보면 빠르게 성장하는 학생드르이 공통점은 목표를 명확히 하고, 그 목표를 위해 지금 해야하는 것 중에 가장 중요한 것을 빠르게 하고, 이에 몰입하는 사이클을 만드는 환경을 만들었습니다. 또한 이러한 부분을 면담이나 멘토링을 하면서 학생들 스스로 중요한 것을 구분하고, 먼저할 수 있게 조금만 도와주워도 성장과 행동의 질이 즉각적으로 변화하는걸 쉽게 볼 수 있었습니다.
2. 피드백 받을 수 있는 환경 설정
사람뿐만이 아니라 테스트 코드, 사용자 테스트 등 개선을 위해 피드백 받을 수 있는 수단들을 모두 고려할 수 있는 것이 중요합니다. 학습에 있어서도, 기획에 있어서도, 개발에 있어서도 이 피드백 받을 수 있는 방법과 주기를 짧게 가져갔을 때 불확실한 문제를 해결하는 역량이 더 커질 수 있었습니다. 이를 위해 저는 문제 해결 과정에서 '짝 프로그래밍'과 같이 둘이서 문제를 빠르게 해결하는 전략과 방법들을 익힐 수 있었습니다.
3. 나에게 없는건 다른 사람의 경험에서 가져오기
다른 사람으로부터 나에게 없는 경험에 대한 인사이트를 가져올 수 있을 때 서로의 전문성과 역량이 더 빠르게 전이되고 팀이 더 빠르게 성장할 수 있습니다. 특히 저는 프로그래밍 교육 콘텐츠를 준비하는데 있어서도 제가 경험하지 못한 부분에 대해서는 사내에 그 분야에 대해 잘하는 분의 전문성을 인터뷰하고, 잘하기 위한 훈련 방법을 설계하여 강의를 진행합니다.
저는 현재 앱 개발자는 아니지만, 교육기관을 운영하면서 성장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드는 역량과 웹 프론트엔드 개발자로서 새로운 분야에 대한 학습방법에 대한 부분을 키울 수 있었습니다. 불확실한 문제를 해결하려고 할수록 빠르게 대응할 수 있는 문제 해결역량이 중요하다고 생각하고 계속해서 성장시켜나가고 있습니다. 이 문제 해결을 위한 사고 과정과 환경 설계를 함께 만들어 나가는데 기여할 수 있습니다.
내 밝음의 장점을 가지고 해낼 수 있었던 것들
•
교육 콘텐츠
•
유연한 강의
•
인터뷰
•
커뮤니티 운영
•
환경에 문화를 만드는 기획과 디자인 역량
essencehan@gmail.com
자기소개서 내용은 나이/성별/학력 등 기본적인 이력서와 자기소개 1000자, 미래에 대한 비전 1000자 내외로 본인의 이력과 삶의 방향성을 상세하게 적어주시면 됩니다. 포트폴리오는 본인의 실력을 잘 드러낼 수 있는 어떤 형식이든 상관 없습니다.